제목 : 2017년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분야
글 내용

창업자와 중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은 언제나 매출을 신장 시켜줄 새로운 기회를 찾는다.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트렌드를 파악하려하고 새로운 상품군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혹은 과감하게 피봇(Pivot: 현재 사업 아이템을 접고 다른 사업 아이템을 시작하는 것) 하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새로운 아이템을 고려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을 위해 미국의 대표 데이터 분석 회사중 하나인 컴스코어(comScore)의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분야들을 정리해보았다. 

 

1. 보석 / 시계 



보석 및 시계류는 작년 한 해동안 무려 3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몇몇 전자상거래 분야들 또한 역시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성장률이 30%가 넘는 분야는 그리고 40%에 육박한 분야는 보석 / 시계류가 유일하다. 현재 전 세계 보석 시장은 300조 원 규모이며 전통적 유명 보석회사들과 새로운 회사들이 모두 온라인으로 유입되고 있다. 

 

특히 가격이 비싼 보석같은 경우 많은 단지 물건을 사는 것 이외에도 실제 매장에서만 줄 수 있는 소비자 경험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것이 어려웠지만 많은 쥬얼리 쇼핑몰들이 고객 경험의 개인화 전략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다. 또한,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고가의 제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을 꺼려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자상거래에 익숙해졌고 믿고 살 수 있다는 브랜드를 형성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고가의 제품 거래도 활발해져 보석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은 향후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계 전자상거래의 성장 역시 보석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하지만 시계의 경우 전통 시계 뿐만 아니라 최근 애플워치, 갤럭시 기어 등 스마트워치 시장이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2. 게임기, 비디오 게임, 게임 관련 액세서리 

 

비디오 게임, 게임기, 게임 관련 액세서리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 1년간 24% 성장하였다. 게임기 시장은 닌텐도 스위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원,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등이 각각의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액세서리가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비디오 게임의 경우 레지던트 이블7, 레전드 오브 젤다, 스포츠 게임인 NBA, MLB등 상위 두 세 개 회사가 장악한 게임기 시장에 비교하여 조금 더 다양한 회사가 온라인 시장에서 성장하고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59%의 유저가 모바일 기기로 제품을 구매하여 다른 전자상거래 분야에 비해 유독 모바일 기기로 구매한 유저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쇼핑몰이라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온라인 쇼핑몰 구축은 필수이다. 

 

10여년 전 스타크래프트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친숙한 e스포츠 시장 규모는 전 세계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이미 2014년을 기준으로 미국내에서도 e스포츠를 시청하는 사람의 수가 메이저리그 야구나 NBA 를 시청하는 사람 수를 넘어섰다. 이렇게 늘어가는 게임인구와 e스포츠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게임기, 비디오 게임, 게임 관련 액세서리 전자상거래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3. 꽃 / 선물 


지난 2008년 미국의 금융 위기 때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업종인 꽃과 각종 선물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경기 회복 및 소비 심리 상승을 바탕으로 다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땅덩이가 넓어 직접 선물을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미국의 지리적인 상황과 편리함을 무기로 선물을 받는 사람 집으로 바로 배송 시키거나 모바일 쿠폰 형태로 전송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꽃 / 선물 분야의 온라인 거래가 증가했다. 

 

4. 그 외 20% 이상의 빠른 성장을 기록한 분야

위에서 언급한 대표적 3가지 분야 이외에도 가구, 부엌 용품, 공연 및 이벤트 티켓,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한 해동안 20%가 넘는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 출처(1) :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http://www.cbtlab.co.kr)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