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경쟁자를 모두 파트너로 만들며 진화하고 있는 쇼피파이 (Shopify)
글 내용

쇼피파이 소개 
쇼피파이는 2004년에 캐나다의 오타와에서 설립된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 회사 (우리나라의 카페24와 비슷함) 이다. 웹사이트 빌더부터 결제 모듈, 재고 상품 관리, 웹사이트 분석 등 온라인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40만 개의 쇼핑몰이 쇼피파이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총 거래액이 40조 원에 이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쇼핑몰 솔루션 회사이다. 2013년 자체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여 일부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할인해주기도 하며 빠르게 사용자를 모았다. 자체 결제 시스템 출시를 했던 해 거래량이 전년 대비 106% 성장했다. 아직 국내 결제 연동이 되지 않아 국내에서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해외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할 계획이라면 쇼피파이는 낮은 운영비, 24시간 기술 지원 상담, 쉬운 쇼핑몰 구축, 자체 호스팅 서비스 제공을 통한 강력한 보안 및 빠른 사이트 스피드 등 여러가지 이유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쇼피파이에도 몇몇 단점이 있다. 리퀴드(Liquid)라는 자체 개발 언어 사용으로 웹사이트를 코드 레벨에서 커스터마이징할 시 언어를 배우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고 따라서 다른 쇼핑몰 솔루션 경쟁자들과 비교해 코드 레벨에서의 웹사이트 수정이 쉽지 않다. 

비슷한 쇼핑몰 솔루션 및 경쟁자 

[출처: friebearstudio.com]

쇼피파이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여럿이 있다. 대표적으로 마젠토(Magento), 빅커머스(BigCommerce) 등이 있으며 운영 비용 및 수수료가 조금씩 다르나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비슷하다. 웹사이트 빌더인 윅스도 결제 모듈을 설치해서 쇼핑몰로 전환이 가능하며 워드프레스도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설치(WooCommerce)를 통해 쇼핑몰로 전환이 가능하다. 

쇼퍼파이로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
위에서 언급한 기존 쇼핑몰 솔루션들과 쇼피파이는 가장 빠른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경쟁에서 앞서갈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쇼피파이는 자신의 잠재적 경쟁자라고 할 수 있었던 플랫폼과의 손쉬운 연동 기능 제공에 있다. 오픈 마켓인 아마존, 소셜 마켓인 페이스북과 핀터레스트, 그리고 최근 미디어형 전자상거래를 선보이고 있는 버즈피드 등과 쉽게 연동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재고 상황, 모든 제품의 이름, 사진 및 상세정보를 여러가지 플랫폼에서 보여줄 수 있다. 쇼피파이 자체 플랫폼만을 고집하지 않고 잠재적 경쟁자들을 파트너로 만들면서 페이스북, 아마존, 핀터레스트에 접속하는 거대 유저층을 쇼피파이를 사용하는 쇼핑몰들의 고객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쇼피파이를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60% 이상이 연동 기능을 사용하여 최소 두 개 이상의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물론 쇼피파이의 경쟁자인 빅커머스 등 다른 쇼핑몰 솔루션들도 몇몇 플랫폼과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수가 적거나 연동하는 과정이 어렵다.

이베이 추가

 

지난 금요일 (7월 14일) 쇼피파이는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에 이베이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연동 기능을 사용하여 기존 쇼피파이 쇼핑몰에서 팔고 있는 모든 제품을 이베이에 연동할 수 있으며 이베이를 통해서 들어온 주문과 고객들의 메세지까지고 쇼피파이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쇼피파이는 이베이에 있는 1억 7천만 명의 고객들을 간접적으로 확보하게 되었다. 이베이와의 연동 서비스는 오는 가을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아마존, 이베이,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 제품과 재고 연동을 하고 각각의 플랫폼에서 들어오는 주문을 쇼피파이 운영 대시보드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은 여러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던 쇼핑몰 운영자에게 선물과도 같은 기능이다. 해외 진출을 고민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중 여러가지 플랫폼에 동시 진출하고 싶지만 시간과 비용, 방법 등이 고민이었던 분들에게 쇼피파이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1) :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http://www.cb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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