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쇼핑몰이 성장하면서 느낄 수 있는 쇼피파이 (Shopify) 사용의 단점
글 내용

 

[출처: www.biztech.com] 

 

쇼피파이는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 회사이다. 
175개국에서 50만 개의 온라인 쇼핑몰이 쇼피파이를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주에 있었던 2분기 실적발표에서는 매출은 전년 대비 75%, 이익은 83% 증가했음을 알렸다. 2012년 이후 매년 이용자(판매자) 수, 매출 등에서 70% 성장을 하고 있고 특히 올해에는 미국 사용자가 56%, 아시아 사용자는 82%, 남미 사용자는 168%, 그리고 아프리카 사용자가 70% 증가하여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확장을 하고있다. 지난 달 글 (경쟁자를 모두 파트너로 만들며 진화하고 있는 쇼피파이)을 비롯해서 그동안 쇼피파이에 장점에 대해서 써왔지만 이번 글에서는 쇼핑몰이 성장함에 따라 느낄 수 있는 쇼피파이의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URL 주소 변경 불가 



[출처: Computer Business Review]
 

쇼피파이는 가장 기본이 되는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블로그(/blogs), 페이지(/pages), 전체 제품 페이지(/collections/all), 제품 상세페이지(/products/제품이름) 등 몇가지 템플릿으로 이루어져 있다. 템플릿을 사용함으로써 코딩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쇼피파이 공식 문서를 보며 온라인 쇼핑몰을 뚝딱 만들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템플릿과 연관되어 자동으로 생성되는 URL(웹주소)을 원하는대로 수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쇼핑몰 기본 주소를 www.shop.com 이라 가정하고 만약 유저가 ‘About Us’ 페이지를 만든다면 자동 생성되는 URL은 www.shop.com/about-us 가 아니라 www.shop.com/pages/about-us 이다. 페이지 이름인 about-us 부분은 수정이 가능하여 www.shop.com/pages/about 으로 수정할 수 있지만 URL 중간에 있는 ‘pages’ 이 부분은 수정할 수 없다. 여름 관련 제품 뉴스 소식이나 할인 소식을 전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경우에도 웹사이트 주소는 www.shop.com/pages/summer 가 되고 가운데 있는 ‘pages’를 제외하고 www.shop.com/summer 이런 웹주소는 쇼피파이에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 제품 페이지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인 화장품 및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향수(fragrance)들을 모두 보여주는 웹주소는 www.shop.com/fragrance 일 것이다. 하지만 쇼피파이의 경우 만약 판매하는 제품이 하나의 컬렉션에 속한다면 제품 전체를 보여주는 웹주소는 www.shop.com/collections/all 이 될 것이다. 웹사이트 주소에서 중간에 있는 collections를 제거할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마젠토 등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하는 다른 쇼핑몰 솔루션들에서는 자유롭게 페이지 주소를 설정할 수 있다.

 

검색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서의 손해


[출처: Marketing Mongoose]
 

웹 페이지 주소가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그렇게 중요하냐고, 주소 중간에 /pages 혹은 /collections 가 추가 되는 것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할수도 있다. 하지만 구글 맵을 이용할 때 자연스럽게 브라우저 주소창에 www.google.com/maps 를 입력하고 들어가고, 애플 맥북을 검색할 때 자연스럽게 www.apple.com/mac 을 검색해서 들어가는 해외 유저들을 생각한다면 직관적이지 않은 웹 페이지 트래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단어가 포함된 웹페이지 주소는 검색 최적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Saturday Skin’ 이라는 화장품 라인 전체 제품을 보고 싶을 때 www.shop.com/collections/all 이 웹페이지 주소인 것보다 웹페이지 주소가 www.shop.com/saturady-skin 이라면 읽기 쉽고 키워드가 포함되어 검색 최적화에 유리할 것이다.


 

여러 개발자가 웹사이트 관련 동시에 협업하기 좋지 않은 개발 환경

쇼핑몰이 성장하게 되면 계절 혹은 휴일에 맞춰 웹사이트 디자인을 자주 변경하게 되고 새로운 이벤트 페이지 및 기능을 추가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쇼핑몰 솔루션의 코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기능만으로는 원하는 디자인 혹은 기능을 구현할 수 없어 개발자를 고용하게 된다. 쇼피파이의 경우 자체 개발한 리퀴드(liquid)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쓰기 때문에 그 언어를 배우는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또한, 작성한 코드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쇼피파이 플랫폼에 코드를 직접 올리고 테스트를 하는 방법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두 명 이상의 개발자가 동시에 작업을 할 경우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여 에러를 일으킬 가능성이 존재하고 일반적으로 코드 버전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깃헙(Github)을 사용하여 개발한다고 해도 결국에는 새로운 코드를 손수 쇼피파이 플랫폼에 올려서 테스트를 해야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초기에는 쇼피파이로 빠르게 사업을 시작했던 쇼핑몰 중에 위에 언급한 이유로 쇼핑몰이 성장하면서 쇼피파이를 떠나 자체 웹사이트 개발을 하거나 혹은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다른 쇼핑 솔루션으로 이전하고 있다. 쇼피파이는 개인, 혹은 소규모 쇼핑몰 회사에 여전히 매력적인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이다. 하지만 이미 한국에서 자리를 잡고 성장한 쇼핑몰에 미국 진출을 위해 쇼피파이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위에 언급한 내용을 곱씹어 보아야할 것이다. 
   

 

- 출처(1) :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http://www.cb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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