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마젠도 (Magento) 사용의 장점
글 내용

 

온라인 비지니스를 시작할 때 마젠토(Magento), 우커머스(WooCommerce), 쇼피파이(Shopify), 빅커머스(BigCommerce), 프레스타샵(PrestaShop)을 비롯 그 외에도 수많은 전자상거래 솔루션 중 어떤 솔루션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지난 몇 주간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인 쇼피파이(Shopify) 사용의 장점과 쇼피파이를 사용하면서 비지니스가 성장했을 때 찾아올 수 있는 단점에 대해 글을 써보았다. 최근 몇 년간 쇼피파이의 성장에 가려져 있었지만 마젠토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자상거래 솔루션이다. 2008년 처음 설립되어 2011년 이베이에 인수되었다가 2015년 다시 분사했으며 미국 내 매출 기준 상위 1,000개 온라인 쇼핑몰 중 마젠토를 사용하는 곳이 다른 어떤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하는 곳보다 두 배 이상 많을 정도로 압도적인 사용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마젠토 사용의 장점을 알아보고 다음 번 글에서는 마젠토 사용의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다양한 기능 
다른 쇼핑몰 솔루션에서 유료로 제공되거나 아예 제공되지 않는 기능들을 마젠토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몇 개의 쇼핑몰을 한꺼번에 관리하는 기능이라던지, 다양한 언어 서포트 기능, 그리고 여러 화폐 통화의 지원 등이 무료 버전에도 탑제되어 있다. 또한, 하나의 상품에도 미리 지정한 고객 그룹에 따라 다양한 가격 책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고객이 회사 직원일 경우 혹은 VIP일 경우 등 고객 등급에 따라 똑같은 상품에도 다른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것다. 

2. 유연성
쇼피파이와 다르게 마젠토는 오픈소스(Open Source) 플랫폼이다. 즉, 플랫폼과 관련된 전체 코드를 볼 수 있고 따라서 개발자의 능력에 따라 쇼핑몰에 필요한 기능을 더 넣던지 혹은 디자인을 완전히 바꾼다던지, 쇼핑몰을 제한없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 

3. 큰 사용자 / 개발자 커뮤니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쇼핑몰 솔루션 중 하나인만큼 마젠토는 큰 사용자 그리고 개발자 커뮤니티를 갖고 있다. 마젠토를 사용하다 궁금증이나 문제가 생겼을시 큰 커뮤니티를 통해 도움을 빠르게 받을 수 있으며 같은 문제를 겪었던 사람들의 경험담을 찾아 해결할 수도 있다. 또한, 많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플러그인과 익스텐션을 개발해놓았고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직접 개발하기전에 검색을 통해 그에 맞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해결할 수 있다. 

4. 확장성 
지난 글에서 쇼피파이 사용시 쇼핑몰이 성장했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짚어보았다. 특히 어느정도 안정된 기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할 때는 확장성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마젠토의 경우 코카콜라, 버거킹 등 글로벌 기업에서 전자상거래 솔루션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천 개의 제품과 시간당 수천 개의 결제를 문제 없이 수행할 수 있다. 

5. 속도 
2016년 마젠토 버전 2가 나오기 전까지 마젠토 1은 느린 페이지 로딩속도로 유명했다. 따라서 브라우저 캐쉬(Cache)를 최적화 시켜주는 익스텐션을 함께 사용해야 했지만 마젠토 2에서는 브라우저 캐쉬 최적화를 솔루션안에서 해결하여 최대 5초 이상 걸리던 페이지 로딩속도를 1-2초로 단축시켰다. 

6. SEO +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최근 모든 쇼핑몰 솔루션들은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을 제공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 마젠토 역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제품 및 페이지에 자동으로 적용되어 코딩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사용하더라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 출처(1) :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http://www.cbtlab.co.kr)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