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마젠토 (Magento) 사용의 단점
글 내용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마젠토(Magento), 우커머스(WooCommerce), 쇼피파이(Shopify), 빅커머스(BigCommerce), 프레스타샵(PrestaShop)을 비롯 그 외에도 수많은 전자상거래 솔루션 중 어떤 솔루션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마젠토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이다. 지난 주에 마젠토 사용의 장점을 알아보았고 이번 주 글에서 마젠토의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쇼피파이와의 장단점 비교를 하고 싶다면 글 하단에 모아놓은 지난 글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1. 호스팅 

마젠토는 오픈소스로 코드가 모두 공개되어 있어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큰 코드 규모와 데이터베이스 규모 덕분에 일반적인 호스팅 서비스에서 마젠토를 사용할 경우 쇼핑몰이 눈에 띄게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호스팅 업체중에서도 규모카 크고 마젠토 전문 호스팅 서비스를 따로 제공하는 디지털오션(Digitalocean) 혹은 랙스페이스(Rackspace) 등에서 호스팅을 해야하며 사이트 별로 개별적인 세팅을 서버쪽 코딩 단에서 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2. 가격

커뮤니티 버전 마젠토 사용은 무료이다. 그리고 지난주 마젠토 사용의 장점 글에서 언급했듯이 무료 버전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쇼핑몰이 커지고 개발 및 관리에 대한 기술적인 지원을 받기를 원한다면 기업형 버전 마젠토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 기업형 마젠토 비용은 1년 1,500만 원 정도부터 시작하며 수만개의 제품을 보유하고 분 당 수천 개의 결제를 수행해야 하는 큰 전자상거래 기업의 경우 사용하는 프리미엄 기업형 버전 마젠토의 비용은 1년 약 6,000만 원 부터 시작한다. 쇼피파이 등 다른 쇼핑몰 솔루션 기업들에서도 기업형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마젠토와 비교하여 조금 더 저렴한 1년 약 3,000만 원정도 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전문 개발자 찾기의 어려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쇼핑몰 솔루션인만큼 이를 사용하는 개발자 커뮤니티도 크지만 아이러니하게 진정한 전문 마젠토 개발자를 찾는 것은 쉽지 않고 찾는다고 해도 몸값이 높다. 이는 확장성에 장점이 있는 마젠토가 20,000개가 넘는 파일과 200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로 이루어진 큰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만약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을 해본적이 없는 일반적인 개발자들의 경우 쇼피파이를 커스토마이즈 하기 위해 쇼피파이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리퀴드(liquid)를 이해하는데 넉넉잡아 일주일정도 걸린다면 마젠토 파일과 데이터베이스의 관계를 전부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몇 배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4. 데이터 이전의 어려움 

기존 마젠토1 사용자가 2016년에 새로 나온 버전인 마젠토2로 솔루션을 옮길 때 기존의 데이터 및 쇼핑몰 디자인 테마를 옮길 수 있지만 모두 코드 레벨에서 프로그래머가 실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특히 디자인 테마의 경우 사실상 마젠토 2 솔루션 위에서 새롭게 다시 만드는 것이라 이전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다. 또한 기존의 다른 쇼핑몰 솔루션에서 마젠토로 솔루션을 옮길 때에도 마젠토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맞게 데이터를 이전하는데 많은 시간이 든다. 

 

결론


[출처: Firebear Studio] 

 

만약 한국에서 이미 자리를 잡은 규모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해외 진출을 위해 쇼핑몰 솔루션을 모색한다거나 혹은 해외 시장에서 폭발적인 수요가 예측되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쇼핑몰이라면 확장성이 뛰어나고 자유롭게 커스토마이즈 할 수 있는 유연성이 높은 마젠토를 추천한다. 해외 진출을 테스트 해보고 싶지만 소규모 사업자이거나 예산에 많은 제한이 있는 경우라면 자체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코딩없이 쇼핑몰 셋업이 쉽고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쇼피파이 혹은 빅커머스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 관련 글 

마젠토(Magento) 사용의 장점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mode=&no=1215&bcode=CBT_GROUP¤tPage=&s_word=

경쟁자를 모두 파트너로 만들며 진화하고 있는 쇼피파이(Shopify) -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200&bcode=CBT_GROUP

쇼핑몰이 성장하면서 느낄 수 있는 쇼피파이의 단점 -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211&bcode=CBT_GROUP 

 

 

- 출처(1) : 크로스보더 트레이드 연구소(http://www.cbtlab.co.kr) 

문의하기
한국무역협회에 문의하기

온라인 해외직판 정보포털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과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